먹는 콜라겐의 모든 것 - 효과, 부작용, 콜라겐 함유 음식

콜라겐의 주요 효과를 알아봅니다. 나아가 콜라겐 섭취에 의한 부작용 그리고 콜라겐이 함유된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주목을 받음에 따라 부작용과 함유 음식도 함께 숙지한다면 좋겠습니다.

 

 

 

콜라겐의 효과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인 콜라겐은 힘줄, 인대, 피부 및 근육을 포함한 여러 신체 부위를 구성하는 결합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피부에 구조를 제공하고 뼈를 강화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관절통 완화

콜라겐은 연골 (관절을 보호하는 고무와 같은 조직)의 무결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의 양이 줄어들면서 골관절염 등 퇴행성 관절질환에 걸릴 위험은 높아집니다.

한 연구에서는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골관절염 증상을 개선하고 전체적으로 관절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24주 동안 매일 10g의 콜라겐을 섭취한 73명의 운동선수가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선수들보다 걷거나 쉬는 동안의 관절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하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70일 동안 매일 콜라겐 2g을 복용한 사람들의 관절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했으며,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신체 활동이 수월했다고 합니다.

복용한 콜라겐은 연골에 축적되어 체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 및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콜라겐 섭취가 곧 관절의 염증을 줄이고, 관절을 더 잘 지탱하며,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안된 것입니다.

 

  • 참고 : 통증 예방과 통증 완화 효과를 얻기 위해 콜라겐 섭취를 한다면 하루 8~12g씩 복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2. 골절 및 골다공증 예방

우리들의 뼈는 대부분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뼈에 구조를 형성하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나이가 들며 몸속의 콜라겐이 나빠지듯이, 뼈 건강도 나빠집니다. 이는 골밀도가 낮고 골절의 위험이 높은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콜라겐 복용은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뼈의 분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12개월 동안 매일 5g의 콜라겐을 복용한 66명의 여성이 섭취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밀도가 최대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낮은 BMD는 약한 뼈와 골다공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콜라겐 섭취는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콜라겐 섭취는 우리 몸의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뼈 분해를 자극하는 혈액 내 단백질의 수치를 낮추는 것에 도움을 주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근육량 증가

근육 조직의 1~10%는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하고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콜라겐 섭취는 나이가 들며 근육량 손실이 심화되는 근감소증을 가진 사람들의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전해집니다.

한 연구에서는 27명의 허약한 남성들이 12주 동안 매일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콜라겐 15g을 복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운동을 했지만 콜라겐을 섭취하지 않은 남성에 비해 근육량과 체력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콜라겐 섭취는 크레아틴과 같은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운동 후 근육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처럼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콜라겐의 잠재력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기대됩니다.

 

4. 심장 건강에 도움

콜라겐 복용이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론이 나왔습니다. 콜라겐은 우리의 동맥의 구조에 기여하는데, 이 동맥은 곧 심장에서 우리 몸의 다른 부분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입니다. 콜라겐이 충분하지 않으면 동맥이 약해지고 연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맥이 좁아지는 특징이 있는 질병인 동맥경화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은 심장마비 및 뇌졸중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30명의 건강한 성인이 6개월 동안 매일 16g의 콜라겐을 복용하였습니다. 결과는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비해 동맥 경직성 측정에 있어 수치가 현저히 감소하였으며, HDL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도 평균 6%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 참고 : HDL은 동맥경화증을 포함한 심장 질환의 위험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5. 피부 미용 건강 개선

콜라겐은 피부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콜라겐 섭취는 피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피부의 탄력과 수분 공급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에서 생성되는 콜라겐이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깁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펩타이드 또는 콜라겐을 함유한 보충제 또는 영양제가 주름과 건조를 줄여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2.5~5g의 콜라겐이 함유된 영양제 또는 보충제를 8주 동안 복용한 여성이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피부 건조가 덜하고 피부 탄력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12주 동안 매일 경구 콜라겐이 섞인 음료를 마신 여성이 대조군에 비해 피부 수분이 증가하고 주름 깊이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 보충제의 주름 감소 효과는 신체가 스스로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자극하는 능력에 기인한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콜라겐을 복용하면 피부 구조에 도움이 되는 엘라스틴과 피브릴린(Fibrillin)과 같은 다른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효과

콜라겐은 우리의 신체에 또 다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콜라겐 복용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 뇌 건강 : 먹는 콜라겐이 기분을 좋게 하고 불안 증상을 줄여준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과학적 연구 및 조사는 없다고 알려집니다.
  • 다이어트 : 콜라겐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체중 감량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장 건강 : 일부 건강 전문가들은 장 투과성 또는 누수 성 장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콜라겐 보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이 주장을 뒷받침할 과학적인 증거는 없는 상황입니다.
  • 머리와 손톱 건강 : 콜라겐 복용 시 손톱의 결림을 방지하여 손톱의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이 더 길게 자라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콜라겐 섭취 부작용

현재 콜라겐 보충제 복용과 관련하여 알려진 부작용 위험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콜라겐 영양제 또는 보충제에 따라 콜라겐의 주원료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이 있습니다.

생선, 조개, 그리고 계란과 같은 식품들은 영양제나 보충제에 흔히 사용되지만, 특정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겐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이러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콜라겐 보충제를 피해야 하며, 성분표를 꼭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콜라겐 보충제가 입에 나쁜 맛을 남긴다고 보고하기도 합니다. 또한 콜라겐 보충제는 소화 불량이나 매스꺼움, 속 쓰림과 같은 소화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겠습니다.

 

 

 

콜라겐 함유 음식

콜라겐은 동물의 결합 조직에서 발견됩니다. 이에 따라 닭 껍질, 돼지고기 껍질, 쇠고기, 그리고 생선과 같은 음식이 콜라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뼈의 육수와 같은 젤라틴(요리된 후 콜라겐에서 유래된 단백질 물질)을 함유한 음식들도 콜라겐을 함유합니다.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우리 몸의 콜라겐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진 부족하다고 알려집니다. 또한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이 보충제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 역시 아직은 부족합니다.

 

그러나 콜라겐 영양제나 보충제가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우리 몸의 소화 효소는 음식 속의 콜라겐을 개별적인 아미노산과 펩타이드로 분해하는 대에 기반합니다. 콜라겐 섭취제의 경우 콜라겐은 이미 가수분해 되었다거나, 다른 방식으로 분해가 되어있기 때문에, 음식으로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흡수가 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마침

과학적 연구들을 기반으로 한 콜라겐의 여러 가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콜라겐을 제공하는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노화 때문에 혹은 평소 식단에 있어 콜라겐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거나, 콜라겐 섭취 이점과 부작용을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참고하시어 콜라겐 섭취에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